음식 레시피

제철이다! 꽃게 찌는 방법 찌는 시간 가을 꽃게 꽃게찜

다다뷰 2022. 10. 19. 18:36

 

꽃게철이네요!

장을 보다 해산물을 좋아하는

아빠를 위해 꽃게를 샀습니다ㅎㅎ

가을에는 숫꽃게가 맛있는데요

동네 마트에는 암꽃게 밖에 안 보이더군요ㅠ

요즘은 네이버에서 산 지 직송으로 꽃게를 주문할 수 있어요

사이즈 큰 활 숫꽃게로 주문하시는 게 훨씬 더 맛있어요.

암꽃게는 배 부분이 사진처럼 둥근 모양이고

숫꽃게는 길쭉한 모양이에요

저처럼 마트에서 구매하실 때는

살아서 움직이는 꽃게와

들어봤을 때 다른 꽃게들 보다 묵직한 꽃게를 고르세요

그래야 더 살도 꽉 차있고 내장도 많아요ㅎㅎ

꽃게는 게장, 꽃게탕, 꽃게찜

어떻게 먹든 맛있지만

오늘은 꽃게찜을 해먹어 볼게요

그럼 이제 꽃게를 손질해서 쪄볼까요?


' 재료 '

꽃게

장갑이나 집게, 솔

비린내 잡을 소주 or 맛술

(된장, 생강을 넣어주시면 더 좋아요ㅎㅎ)

먹기 전에 신문지를 깔면 치우기도 쉽답니다


꽃게가 살아서 움직이기 때문에 다칠 수 있어요!

집게랑 가시를 조심해 주세요!!

고무장갑을 끼시거나 집게를 사용해서

브러시나 칫솔로 구석구석 닦아주시면 됩니다

껍데기를 먹는 건 아니니까

전복처럼 빡빡 닦을 필요는 없어요ㅎㅎ

배 부분을 보시면 암컷은 둥근 부분,

수컷은 길쭉한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이 꽃게의 생식기입니다.

이 부분에서 똥을 짜내거나

자르고 찌시는 분들도 있어요

자르고 찌게 되면 그 부분으로 내장이 샐 수 있어서

저는 그냥 닦기만 하고

찌고 난 후에 잘라버리는 게 편하더라고요~

손질이 끝났으면 넉넉한 냄비에

찜기가 잠기기 전까지 대충 물을 부어주시고

비린내를 잡기 위한 재료를 넣어주세요

저는 소주, 된장, 생강을 넣었어요

없으신 분들은 소주나 맛술 같은 거로도 충분 합니다아

그리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꽃게를 꼭!! 뒤집어서! 넣어주세요

그래야 내장이 안 빠져요ㅎㅎㅎ

이제 뚜껑을 닫고 중불로 15분 정도 쪄주시면 되는데요

중간에 뚜껑을 열어 보지 마세요!

15분 뒤에는 불을 끄고 5분 동안 뜸을 들이면 완성~

정말 쉽죠??

내장에 밥 비벼서 김치까지 올려먹으면 밥도둑!

저희 집은 꽃게 먹으면서 흘리게 되면

식탁에 냄새 배는 것도 방지하고

꽃게 껍데기도 치우기 쉽게

신문지를 깔고 먹어요ㅎㅎ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아아아

여러분도 꽃게찜 내장까지 맛있게 쪄드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